• 최신발행학술지
  • 학회소개 ▶
  • 치안정책연구소는 “글로벌 치안을 선도하는 과학치안의 산실”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인문사회 연구역량에 더하여 최근 과학기술 연구역량도 갖추어 치안분야의 종합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우선, 미래치안을 설계하는 ‘과학치안’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치안R&D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인공지능·사물인터넷·생체정보 등을 활용한 치안역량 확충방안을 강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치안빅데이터센터를 설립하여 과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치안문제를 선제적으로 찾아 해결하는 첨단 치안활동시스템도 개발하고자 고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안현장에 바로 적용되는 ‘실용연구’에도 매진을 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의 불안요소 해소, 실효적 법집행을 위한 법제도 설계 등 치안현장의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연구(Problem-Oriented Research)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치안현장 근무자·치안정책 결정자 등 연구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책제언 기능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자라나는 치안한류를 선도하는 ‘치안산업 허브’가 되고자 합니다. 산·학·연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첨단 치안기술과 상품도 개발하여 치안산업 창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치안한류’도 한층 확충하여 한국경찰이 Global Brand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많은 조언과 지도편달을 구하면서, 연구 자료는 개방·공유하고,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